리브레 위키 3월 DDoS 공격 사태

리브레 위키

이 문서에는 현재 진행중인 사건이나 사고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열람에 주의해 주십시오. 진행 상황에 따라 정보가 갱신될 수 있으며, 오보 또는 잘못된 정보가 반영될 수 있습니다. 문서 편집시 사실에 입각하여 서술해주시고, 아직 반영되지 않은 내용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기여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마무리되거나 더이상 갱신이 되지 않을 것 같다면 이 틀을 사건사고로 바꿔 주시기 바랍니다.

개요[편집]

2016년 3월 13일 자정 무렵부터 3월 15일 오전 10시 26분까지 리브레 위키 본 서버에 가해진 디도스 공격으로 서버가 뻗어버린 사건.

배경[편집]

리브레 위키2016년 2월 말~3월 초 서버에 이상이 생겨 긴급점검 및 서버 재설치 수준의 점검을 단행한 적이 있다( 리브레 위키 2월 서버 대란 참고) 그러나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2016년 3월 7일부터 거의 매일같이 서버가 터져나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특히 위키질을 하기 좋은 시간대인 저녁시간대와 자정 무렵에 나흘 연속으로 서버가 터져나가 접속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반복되었다.

진행 및 원인[편집]

개발팀장의 공지에 따르면 디도스 공격이 리브레 위키 서버에 가해진 것으로 알려졌고, 3월 12일 자정 무렵 이를 방어하고 안정화에 돌입했다는 내용으로 위키방에 올라왔었다. 그러나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3월 12일 오전부터 오후 까지 접속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이어서 3월 13일 자정부터 15일 오전 10시 무렵까지 무려 58시간 26분간 리브레 위키의 접속이 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하엿던 것.

여파[편집]

  • 이 사건으로 1회 공인캐릭터 공모전의 투표가 3월 16일까지 재차 연장되었다. 처음 서버가 터질 때 3월 14일까지로 연장했었으나 이 기간 중에 다시 서버가 뻗는 바람에 재차 연장하게 된 것.

함께 보기[편집]

각주

이 문서는 본관 리브레 위키 3월 DDoS 공격 사태 문서의 문서 원본을 가져온 문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