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키

리브레 위키
미디어위키 로고
파일:Poweredby mediawiki.png
미디어위키를 사용하는 사이트에 달리는 배너

미디어위키(MediaWiki)는 DB 시스템을 사용하는 위키위키 엔진의 일종이다. 위키백과를 비롯한 위키미디어 재단의 위키 프로젝트, 그리고 리브레 위키에서 사용하는 엔진이다.

특징[편집]

파일 기반이 아닌 DB를 사용하며, 그래서 문서 수가 많아도 속도문제가 적다. 기본적으로 MySQL을 사용하나, PostgreSQL, SQLite, oracle도 사용 가능하고, MySQL과 호환되는 MariaDB도 사용 가능하다. 최신 버전인 1.2x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MySQL 5.0.2 이상 과 PHP 5.3.2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국내에 웹호스팅에서 설치 불가능한 곳이 많으니 설치하려할시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국내 웹호스팅은 MySQL은 5.0.2 이상을 사용하는 곳이 많지만, PHP는 아직 5.2 버전대에 머물러 있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다행히 2015년 들어서는 XpressEngine이나 워드프레스 등의 메이저한 PHP 솔루션도 최하 지원이 5.3으로 올라감에 따라 PHP 버전을 올리는 호스팅이 느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얼마 안 가 해결될 것이다. 만약 PHP 5.2 환경에서 써야 한다면 1.19 버전을 사용하면 되지만, 2015년 5월이면 지원이 끝나며 당당 지원하지 않는 확장기능과 각종 버그를 감수해야 한다.

미디어위키의 버전을 살펴보면 LTS(Long Term Support)라고 표기된 버전이 있는데, 이 버전은 다른 버전보다 지원기간이 길다. 일반 버전은 약 몇 개월이면 지원이 끝나지만, LTS라고 표기된 버전은 3~4년은 지원이 계속된다. 알파 버전은 미리보기 버전이며, 일반적인 방법으로 다운이 불가능하고 Git를 통해 받아야 한다.

최신 버전은 2014년 11월 26일에 출시된 1.24 버전이고, 5월 25일(GMT기준)에 1.25릴리드가 예정되어 있다. 1.26 버전은 알파 단계이다. LTS 버전 중 최신은 1.23버전이다.

장단점[편집]

장점[편집]

대규모 협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좋으며 강력한 검색 기능, 사용자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위키백과 공동체를 비롯한 사용자층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위키미디어 공용의 컨텐츠를 쉽게 이용할 수도 있다.

자체 문법외에도 HTML을 가공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위키 문법의 제약을 벗어날 수 있지만 잘못 쓰면 해당 문서가 완전히 망가지게 된다. 펼치기/접기 문법이 대표적인 HTML 문법.

단점[편집]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겁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설정이 까다롭다는 점도 단점으로 손꼽힌다. 리브레 위키에서도 이런 무겁고 까다로운 미디어위키 때문에 자주 곤혹을 치렀다.

또한 미디어위키 자체의 문제점은 아니지만 리브레 위키의 경우, 모니위키를 기반으로 하는 리그베다 위키 출신의 위키니트가 많아서 생기는 문제가 있다. 모니위키 문법과는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미디어위키 문법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시간이 해결해준다. 사실 세계적으로 봐도 미디어위키가 더 일반적인 상황에서 모니위키와 문법이 다르다는 것이 단점이라 할 수는 없다. 단지 리그베다 위키나무위키의 영향으로 모니위키 문법과 나무위키 문법에 상당수 국내 유저들이 익숙해져 있는 것일 뿐이다.

설치 및 사용[편집]

미디어위키 기반 위키위키 목록[편집]

관련 문서[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