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마작 그거 도박 아닌가요?

리브레 위키

문서의 내용이 너무 쉬워서 머리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이 문서에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무례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고, 의견 충돌 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해 주세요.

개요[편집]

"나 요즘 마작 치고 있어"라는 말을 친구에게 하면 대부분 "그거 도박 아냐?"라는 반응이 튀어나올 거에요. 마작은 한국에서 유독 도박적 이미지가 심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한국에서 마작을 친다고 하면 흔히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곤 해요. 어두컴컴한 방 안에서 형광등 불빛 하나만 놓고 덩그러니 테이블 하나에 아저씨들 네 명이 담배 뻑뻑 피며 현금다발이 왔다갔다 하는 모습이 생각나는 건 당연해요. 모두들 처음엔 그렇게 오해를 하니까요. 하지만 대부분 마작의 룰을 알지 못하면서 영화나 만화 등에 나오는 이미지만으로 편견이 생긴 것에 불과해요. 실제 지인끼리 마장[1]에서 마작을 칠 때를 보면 그런 도박 영화 같은 분위기보다는 보드게임을 같이 하는 느낌이 들 거에요. 실제로 마작은 아주 유서 깊은 보드게임이라고 할 수 있고, 전략, 운, 사고력, 심리전 등의 요소가 종합된 게임이에요.

마작은 그 역사가 오래되는 만큼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있어요. 사천성 같이 혼자 하는 솔리테어가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버젼일 테지만, 우리는 일본식 마작인 리치마작(立直 (リーチ)麻雀)에 대해 주로 알아볼 거에요. 그 이유는 사키, 아카기 ~어둠에 춤추듯 내려온 천재~, 마작의 제왕 테츠야와 같은 일본 만화에 의해 오타쿠들 사이에 일본 마작이 잘 알려졌기 때문이죠.

일단 시작해보기[편집]

마작을 하는 방법[편집]

마작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으로 할 때와 온라인으로 할 때의 준비물들을 알아볼까요?

  • 오프라인으로 할 경우
    • 작탁
    • 매트
    • 마작패
    • 점수봉
    • 주사위
    • 오야(親) 표시패
    • 3인의 작사
  • 온라인으로 할 경우
    •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

마작은 준비물이 꽤 많이 필요한 게임 중에 하나에요. 패만 총 136장에 달하고, 점수봉도 수십개 필요하니까요. 또, 국내 생산 제품이 없다시피 해서 대부분이 꽤나 비싼 가격을 자랑하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마작을 칠 수 있는 다른 3명의 사람을 구하는 것이에요. 룰이 비교적 복잡한 편이고, 이미지도 좋지 않아 구하기 쉽지 않을 거에요. 때문에 우리는 우선 온라인으로 하는 법 부터 알아볼 거에요.

천봉[편집]

tenhou.net 온라인 마작 중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플레이 하는 게임이에요. 대부분 통용하는 룰을 사용하고 있고, 친선경기, 대회 열기 등이 가능해요.

작룡문[편집]

NC소프트가 개발하고 NC재팬에서 배포하는 온라인 마작 게임이에요. 모바일 버전도 있었고 모바일 버전 한정으로 한국어 지원을 했었지만 서비스를 종료했어요. PC버전으로 접속해서 해볼 수 있어요.

천극패[편집]

NHN한게임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게임이에요. iOS, 안드로이드 둘 다 지원해요.

마작의 진행[편집]

마작의 목표[편집]

일반적인 마작(반장전 기준)은 8+α 라운드로 이루어져 있어요. 모든 라운드가 끝났을 때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사람 순으로 1위, 2위, 3위, 4위가 정해져요. 자신의 패와 상대방이 버린 패를 이용해 상대방의 점수 획득을 방해하고, 내 패를 먼저 완성해서 점수를 많이 뺏어오는 게 목적이에요.

마작의 흐름[편집]

가(家)[편집]

우선 주사위를 던져 무작위로 선 플레이어를 정해요. 선 플레이어는 친(親), 혹은 일본어로 읽어 오야(おや)라고도 한답니다. 친은 동가(東家)가 되고, 다른 플레이어들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남가(南家), 서가(西家), 북가(北家)로 정해져요. 또한, 자신의 오른쪽, 왼쪽, 맞은편에 있는 플레이어를 가리키는 용어가 있는데, 각각 하가(下家), 상가(上家), 대가(対家)라고 해요. 여러분이 남가라고 하면, 여러분의 기준으로 하가는 서가, 상가는 동가, 대가는 북가가 되겠죠.

장(章)[편집]

마작 한 판은 동장-남장-서장-북장 순으로 진행돼요. 이 네 장을 모두 플레이 하는 게 일장전이에요. 하지만 일장전은 넉넉잡고 한 두 시간은 걸리는지라 보통은 동장-남장만 플레이 하는 반장전을 주로 해요. 가끔은 동장만 하고 끝내는 동장전을 할 때도 있지만, 이는 너무 운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자주 하지는 않아요.

국(局)[편집]

한 장은 네 국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동장은 동 1국-동 2국-동 3국-동 4국으로 이루어져 있지요. 1국부터 4국까지 진행되며 선 플레이어(동가)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바뀌어요. 한 국이 끝날 때 마다 그 국의 승리자(화료자)는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점수를 뺏어오게 돼요.

게임 개요[편집]

마작은 14장의 패로 특정한 조합을 만들어내야 하는 게임이에요. 각 플레이어들은 처음에 13장의 패를 가지고 시작해요. 그 다음엔 친부터 한 장의 패를 패산(牌山)에서 가져와요. 이렇게 패산에서 패를 가져오는 행위를 쯔모(つも), 혹은 쓰무 등으로 불러요. 그리고 14장의 패 중 버릴 패를 하나 정해 모두가 볼 수 있도록 내려놓아요. 이렇게 버리는 행위를 기리(切り)라고 해요. 쯔모와 기리를 한 번씩 하면 자신의 턴이 끝난 거에요. 턴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아가요.

이렇게 쯔모와 기리를 반복하다 자신이 쯔모한 패 혹은 상대방이 버린 패로 자신의 패가 완성될 경우, 패가 완성됐음을 선언하고 자신의 패를 공개해요. 올바른 조합이 완성되었다면 다른사람으로부터 점수를 뺏어올 수 있답니다. 자신의 패가 완성되는 상황을 화료 혹은 오르다라고 표현합니다.

마작패[편집]

수패[편집]

말그대로 숫자가 써있는 패들.
만, 통, 삭의 3종류가 있으며 각각 한자, 원반,작대기라고 구분하면 쉽습니다.
귀찮다면 빨강, 파랑, 초록으로 구분해도 됩니다.

자패[편집]

조패(調牌)하기[편집]

쯔모[편집]

화료[편집]

울기[편집]

각주

  1. 마작 전용 보드게임장(혹은 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