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우리가 잘 몰랐던 서울 여행

리브레 위키

이 문서에는 많은 사람들이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작성해주세요.

문서의 내용에서 의견 충돌이나 분쟁이 일어났다면 토론 문서에서 토론하세요.

이 문서를 보니 오늘이라도 당장 서울 답사를 가고 싶습니다!

개요[편집]

서울은 조선의 수도, 그리고 대한민국의 수도이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서울을 왔다면 봐야할 중요한 곳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인구 대다수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한국인 대개는 서울을 여행지로 생각하는 인식이 별로 없습니다. [1] 그러나 서울도 꽤나 볼게 많다는 점! 다음은 서울 여행에 대해 서술하며, 서울 내 특정 지역은 개별항목을 찾아보세요!

서울은 어떤 구조로 되어 있나?[편집]

서울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서 서울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서울은 한강을 끼고 있는데요, 크게는 한강을 중심으로 생활권과 행정구역이 나뉩니다. 서울에 한강을 빼면 시체죠. 지도를 보더라도 한강 이북과 이남을 기준으로 보신다면 서울이 생소하신 분들이라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상세하게 나누자면 아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대문내 도심지[편집]

서대문, 남대문, 동대문, 북대문의 안쪽을 가리키는 지역. 행정구역상 서대문구(일부 제외), 종로구, 중구가 해당됩니다. 생각보다 많이 좁은 것 같죠? 직접 걸어보세요. 안 그래요. 괜히 여기에만 외국인들이 바글바글한게 아닙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한양땅의 실제 영토이며 서울에서도 땅값이 최고가에 속하기로 유명합니다. 물새서 지붕에 호루친 한옥이 평당 3500만원 하는 동네가 여기 있습니다. 때문에 말 그대로 조선을 여행하고 싶다면 이곳에 터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강북지역[편집]

한국인이라면 아무래도 사대문 내에서만 돌아다니는 심심하므로 조금 더 넓게 잡는 것이 보통입니다. 특히 서울 사람이거나 근교 사람이라면 이런 현상이 더욱 심하기 마련이지요. 행정구역은 각각 제목의 괄호내를 참고하세요. 북쪽은 없냐구요? 거긴 북한산 자락인데요?

강북지역 서쪽 {은평, 서대문, 마포 서부(상암동 등)}[편집]

이곳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은 신촌입니다. 신촌의 어마어마한 상권과 신촌 문화의 거리를 추천합니다.

마포구 상암동의 서울 월드컵 경기장과 그 주변의 5개의 월드컵 공원도 좋은 관광명소입니다.

서대문구 연희동에는 문화창작센터와 자연사박물관이 들를 만한 장소라고 보네요.

명문대고 역사도 오래된 연세대학교 캠퍼스와 이화여자대학교 캠퍼스도 좋은 볼거리네요.

역사적인 명소는 연희동의 연희104고지와 합정역 근처의 절두산 순교성지도 있어요.

강북지역 남쪽 {용산, 성동, 마포 동부(마포역 주변)}[편집]

이곳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은 이태원한남동입니다.

강북지역 동쪽 (동대문, 성북, 광진)[편집]

이곳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은 성북동(혜화 포함), 미아리(응?),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정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북지역 동북쪽 (강북, 도봉, 노원, 중랑)[편집]

서울에서 가장 들릴만한 곳이 없는 전형적인 주택지역입니다. 그 성격상 인근지역인 의정부, 남양주, 구리와 묶어볼 수도 있지만 그렇게 나누면 현지민들이 싫어합니다.

강남지역[편집]

강남권은 전통적으로 서울이었던 곳이 아닙니다. 지금은 대부분 철거되었지만 과거 공단(工團)등을 설치하기 위해 쓰여졌던 땅이 대부분이죠. 고로 옛 모습의 서울을 보겠다며 이쪽으로 가는 건 좋게봐도 무리수고 현대서울의 모습을 온전한 형태로 경험하고 싶을때 들르기 좋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특색이 약한 건 어쩔 수 없습니다.

강남지역 서부 (강서, 양천, 구로구 도림천 이서)[편집]

이곳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은 김포공항안양천입니다. 일부는 목동 학원가를 굳이 관광지로 삼는 사람도 있더군요. 예를들면 학부모들이라던가.

강남지역 중서부 (영등포, 동작, 관악, 금천)[편집]

이곳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은 영등포여의도입니다. 일부는 서울대학교를 굳이 관광지로 삼는 사람도 있더군요. 예를들면 고3이라던가. 과거 서울의 공업지구를 담당했던 곳이라 세련된 맛은 별로 없습니다. 가장 뜨거웠던 영등포마저 무너지네 마네 말이 많은 곳인데요 뭐.


강남지역 중동쪽 (서초, 강남, 송파, 강동)[편집]

이곳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은 압구정, 롯데월드, 잠실종합운동장입니다. 광고 아닙니다.

부자동네입니다. 뭔 설명이 더 필요합니까. 우리가 흔히 강남이라고 하면 이곳을 말하며, 그야말로 포스트 명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만 서초구 남쪽(고속도로 남쪽)과 강동구가 좀 시무룩 거리기는 합니다.

꼭 가봐야할 중요한 곳![편집]

식당[편집]

이 문서는 주관적인 식당 리뷰를 포함합니다. 사진을 올려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가봤던 식당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칭찬을 해주셔도 상관 없습니다. 모든 리뷰는 주관적입니다. 식당 리뷰를 남기실 때에는 꼭 서명을 남겨주세요. (로그인-비로그인 상관 없음).

원하실 경우, 식당에 대한 정보를 틀:식당 정보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사실 이는 유명관광지를 끼고사는 사람들의 공통점이기도 해요. 하나 예로, 실제 베네치아 지역민들은 어지간하면 메스트레 지역으로 넘어가려 하지, 베네치아 구도시에서 사는 건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더럽게 까다롭고 불편하고 시끄럽거든요. 땅값도 오질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