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위키

리브레 위키
파일:Oriwiki favicon.png 오리위키
파일:Oriwiki logo.png
이용 정보
URL 오리위키
표어 오리위키, 여러분이 살찌워서 키워 나가는 지혜의 오리
사이트 종류 위키위키
회원 가입 선택적
사용 언어 한국어
작성된 언어 PHP (미디어위키)
현재 상태 폐쇠
운영 정보
영리 여부 비영리
소유자 김동동
제작자 김동동
시작일 2015년 4월 18일
콘텐츠
라이선스
CC BY-NC-SA 2.0 KR
v  d  e  h

오리위키미디어위키 기반의 대한민국위키위키 사이트다.

소개[편집]

2015년에 일어난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를 계기로 생겨난 나무위키 미러 오타쿠 서브컬처 잡학 위키. 그러나 리브레, 나무에 밀려 인지도는 사실상 제로. 그리고 활동적인 사용자가 1명이다, 리브레도 인지도가... 일본 유료 호스팅으로 운영된다.

나무위키처럼 리그베다 위키의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삼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나무위키에서 공개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덤프 파일 또한 적용하고 있다. 그 때문에 콘텐츠 라이선스가 리브레 위키와는 호환되지 않아서, 오리위키의 문서를 리브레 위키로 퍼오는 것은 규약 위반이 된다.

심플하게 정리하자면 나무위키와 리브레 위키의 중간 정도 되는 위키라 할 수 있다. 포크를 했다는 점은 나무위키와 같고, 미디어위키 엔진을 썼다는 건 리브레 위키와 같기 때문. 만약 리브레 위키가 원래 계획대로 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하는 쪽으로 진행되었다면, 혹은 리그베다 위키가 미디어위키로 갈아타는데 성공했다면 지금의 오리위키와 같은 모습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특징[편집]

  • 미디어위키/확장기능을 직접 만들어서 모니위키 문법을 호환 시켰다. 참조 여기에서 배포한다. 다만 버그를 줄이기 위해 나무마크를 제외한 모니위키 고유의 문법들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다.
  • 일부 사용자 권한이 미디어위키 기본 설정과 다른 점이 있다. 사용자 권한에 관해서는 리그베다 위키와 유사한 점이 보인다. 예를 들면 관리자가 아닌 일반 로그인 유저들이 문서 삭제, 삭제된 문서 기록 보기, 문서 되살리기, 편집 되돌리기(Rollback) 등의 권한을 사용할 수 있다. 보통 미디어위키에서는 문서 삭제와 관련된 권한이 관리자에게만 주어지고, 되돌리기 권한도 관리자가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해야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는 대비되는 상황. 이전에는 비로그인 유저들에게도 저러한 권한들이 개방되어 있었으나 어느 순간에 권한 변경이 일어나 비로그인 유저들이 저런 권한을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되었다.

문제점[편집]

  • 저작권 문제 : 2016년 기준으로 군소위키인지라,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별 반응이 없지만 존재감도 없다, 나무위키가 소송으로 문닫으면 다른 포크 위키가 생기기 이전에는 나무/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하는 이쪽으로 몰릴 가능성이 높다. 만약 그렇다고 하면 나무위키와 똑같은 전철을 밟게 될 가능성이 높다. 리브레는 그럴 일이 없으니 걱정 안 해도 된다 근데 이리로 사람이 몰릴 일부터가 있나
  • 인원 : 군소위키에 가깝다. 24명이다[1] 진정한 No saram, No stress

기타[편집]

파일:특이점이 온 오리위키.png
봇과 봇의 물고 물리는 대결
  • 간혹 나무위키에서 포크 누락 문서의 역사 캡처를 뜨기 위해 활용(...)하기도 한다.
  • 오리위키에서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Oriwiki bot'(이하 오리봇) 만으로 오리위키의 일일 편집횟수가 위키백과의 2배를 넘어서, 한국어 위키 편집 순위 2위로 집계되는 경우가 잦다. 자료 관련 통계 저 당시 오리봇의 편집은 오리위키 전체 편집의 99.6%, 한국어 위키백과 일일 편집량의 2배, 리브레 위키 일일 편집량의 27배 수준이었다 특이점이 온 위키 (1)
  • 문서를 지속적으로 되돌리기하는 반달이 신고되었으나, 알고 보니 다음의 검색 엔진 봇이 되돌리기 링크를 타고 접근하는 바람에 된 것이라고 한다.[2]특이점이 온 위키 (2) 검색 봇이 되돌리기 링크를 타고 접속할 수 있던 이유는 오리위키의 경우 되돌리기 권한(rollback)이 비로그인 유저에게도 주어진 권한이라는 것도 한몫했다. 일반적으로 되돌리기 권한은 남용을 막기 위해 대부분의 미디어위키에서는 관리자가 별도로 부여하는 방식이고, 리브레 위키는 자동인증된 사용자에게 부여되는 것과는 대비되는 상황.

바깥 고리[편집]

다른 위키의 오리위키 문서[편집]

각주

  1. 2016. 4. 30기준, 소유자인 김동동과 오리봇 제외하면 22명...
  2. 익명_298696 (2016년 5월 4일). 위키게시판 - 203.133 대역의 광역 차단이 필요해 보이네요. 오리위키, 오리위키 위키게시판,. 2016년 5월 5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