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위키

리브레 위키
오사위키
이용 정보
URL [1]
표어 오늘만 사는 위키
사이트 종류 위키위키 (서버 형태 : Shared Hosting(웹호스팅))
사용 언어 한국어
작성된 언어 미디어위키
현재 상태 운영 중
운영 정보
영리 여부 비영리(로 추정)
소유자 Wikiru
제작자 OSA
운영자 Wikiru, 신교, 노선도, 스페이스
시작일 2015년 10월 10일, 3093일 경과
콘텐츠
라이선스
CC BY-SA 4.0 international (데이터베이스는 해당되지 않음)
v  d  e  h

오사위키2015년에 OSA[1]가 개설한 위키위키백괴사전을 대체할 유머 위키를 표방하고 있다. 풀네임은 '오늘만 사는 위키'.

군소위키연합체[편집]

백괴사전을 대체하겠다는 생각이 있었으나 사용자 수가 크게 늘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것인지 초창기부터 군소위키연합체라는 이름을 내세우며 여러 군소위키들과 연대를 꾀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하지만 얼마 안 가 이 연대는 깨지고 말았다. 다음은 오사위키 측이 연대를 하려 했던 위키위키의 목록이다.

문제점[편집]

운영 구조[편집]

설립자인 OSA의 능력 문제가 제기되곤 했다. 실제로 OSA 본인은 서버에 대한 아무런 사전지식이 없어 정작 위키 개설은 다른 사람들이 다 해 주었다는 설이 있다. 조금만 검색하면 알 수 있듯이 미디어위키는 다른 위키들보다 압도적인 매뉴얼 문서량을 자랑하는 위키이다. 메타위키의 설치 가이드만 보아도 간단한 설정까지 다 끝마칠 수 있는 수준. 그래서 위키 개설 후에는 최고 운영자로서의 역할만 하고 다른 관리업무는 다른 사람들에게 호스팅 계정을 공유함으로서 해결하는 듯.

OSA는 한때 중요한 결정을 독단적으로 하면서 탄핵 위협까지 받았으며 결국 사퇴 및 탈퇴하기에 이르렀다. 자세한 것은 후술.

서버 문제[편집]

가장 큰 문제점. 운영진과 주 이용층이 학생들이다보니 유료 호스팅을 구할 자금을 구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그나마 구할 수 있는 무료 호스팅은 무료인 것만 장점이지 환경·기능이 제한될 수 밖에 없다. 결국 위키 운영자가 접근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며,[2] X86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HHVM 대신 느린 PHP 5버전대를 사용해야 하고[3], 더군다나 FCGI와 같은 가속 기술을 적용하지 못한다! 호스팅어 시절에는 APC 등의 캐시 기술들을 적용하지 못했다.[4]

덕분에 호스팅어이야기네트워크 등 무료 호스팅 서비스를 전전했다. 이런 무료 호스팅 서비스는 느린 속도도 문제지만 후술하듯 운영 안정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호스팅어 무료 호스팅 시절[편집]

초창기부터 한동안 호스팅어의 무료 호스팅 플랜을 이용하였다. 덕분에 오사위키는 대단히 느렸으며, CPU 사용량이 20%를 넘어가면 바로 24시간 다운먹는다는 무시무시한 패널티를 안고 있었다(...) 또한 미디어위키의 각종 부가·관리기능을 이용하지 못하기도 했다.

이야기네트워크 무료 호스팅 시절[편집]

이후 이야기네트워크로 이전하면서 사정이 좀 나아졌다. 그러나 2016년 1월 21일 이야기네트워크 측에서 아예 서버 서비스 종료를 선언하면서[5] 오사위키는 다시 폐쇄 위기를 맞았다.

폐쇄 위기[편집]

갑자기 사이트의 존망이 흔들리자 오사위키 측에서는 대책을 논의했으며[6], 디시인사이드신흥위키 마이너 갤러리 등을 만들어서 지속적인 논의를 하려는 시도를 하기도 했다. 마이너 갤러리 계획은 이후 임시 서버를 마련하면서 취소했다.[7] 이 일로 인해 관리자 gogun_me의 권한 회수 투표[8]까지 조기 종료되었다.(...)

창립자의 탈퇴[편집]

이야기네트워크의 서비스 중단에 대한 미흡한 후속 조치와 그동안의 실책 때문에 전 운영자이자 서버 소유주인 Daelim이 심하게 비난받았고, 결국 2016년 1월 27일 Daelim은 오사위키를 탈퇴했다.[9] 다만 Daelim은 3월부터는 일반 사용자로 다시 복귀했다.

위키 라이브러리 셋집 시절[편집]

2016년 1월 21일 전전긍긍하던 오사위키 측에 한 줄기 빛이 들어왔다. 위키 라이브러리의 운영자 zlzleking이 급한대로 임시 입주 제안을 한 것. 이후 위키 라이브러리 측의 서버를 빌려 폐쇄 위기는 간신히 막았지만, 장기간 머무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 오사위키 측은 이후 서버를 무상으로 제공할 후원자를 모집한다는 공지를 올리는 한편[10]으로 비트코인 기부를 받기 시작했다.[11]

기타[편집]

  • 2015년 10월 23일에 관리자 3명을 선출 및 권한 부여가 완료했고 11월 5일까지 추가 지원을 받았다.
  • 아직 초창기라 그런지 서버 기능이 덜되어 수식 기능 등등 여러 기능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다. 이는 차차 진행되어 갈 예정이다.
  • 로고 공모를 했는데 하루살이 하나만 제출되어 그냥 그걸 로고로(...) 쓸 상황이었으나 기적적으로 다른 로고가 올라왔다. [2]투표에서는 후보 2가 당선되었다. 다만 마스코트는 그대로 하루살이를 쓰는(...) 중이라 헤비유저 중 한 명이 불만을 표시한 적이 있다. 그래서 위키 갤러리에서 다른 안[12][13]을 내놓았는데 본인은 그림체가 별로인 마스코트는 싫다고..솔직히 타 위키에 비해 너무 허접하긴 하다[14] 오사 마스코트 모에화 또한 오사 마스코트는 폐지되었다.
  • 2015년 12월 1일황제 OSA가 모종의 이유로 사퇴를 선언했다. 따라서 재미재미가 권한을 인수해 긴급히 운영진 선거를 준비했다. 사퇴 후 OSA는 한동안 본래 사용하던 Daelim이라는 아이디로 활동하다가 2016년 1월 27일 전술한 이유로 오사위키에서 탈퇴했다.
  • 2016년 5월 21일, 브미스티에 설립준비단이 오사위키 인수를 제의했다. 소유자 Wikiru는 이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보였으나 다른 다수의 오사위키 사용자들이 인수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오사위키 사용자들의 반응을 참조한 Wikiru는인수를 거절하기로 했다. 브미스티에 설립준비단은 아쉽다는 반응을 보이며 신원을 밝히는데...

바깥 고리[편집]

각주

  1. 다른 곳에서는 Daelim이라는 아이디를 사용하기도 한다.
  2. 물론 유료 공유 호스팅도 접근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긴 하다. 대표적으로 미디어위키 확장기능 설치와 업데이트를 한큐에 해결해주는 git를 쓰지 못한다! 물론 이건 유료호스팅도 해당되는 내용이지만...
  3. 물론 대부분의 웹호스팅(공유 호스팅)업체는 php5버전대를 쓰고 있다.
  4. 이야기 네트워크로 이전하면서 menchached라는 캐쉬기술을 사용하게 되었다.
  5. [진행중] 전 서버 이전으로 인한 임시 서비스 중단 안내 (22일~ ), 이야기네트워크 (공지사항), 2016.01.20.
  6. 앞으로의 운영에 대한 토론, 오사위키 게시판, 2016.01.21 11:34
  7. [무효]오사위키 호스팅 문제에 따라 오사위키 관련 토론 장소를 디시인사이드 마이너 갤러리로 이전합니다., 오사위키 게시판, 2016.01.21.
  8. 위키갤러리 오사위키 위키라이브러리 위키올 측의 오사위키 합병 의혹과 이를 위한 운영권 장악 시도설이 제기되었다.
  9. 오사위키를 떠나겠습니다., 오사위키 게시판, 2016.01.27.
  10. 서버를 무상으로 후원할 분을 모집합니다., 오사위키 게시판 (공지사항), 2016.01.24.
  11. 오사위키는 비트코인으로 기부를 받습니다, 오사위키 게시판 (공지사항), 2016.01.28.
  12.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cwiki&no=283128&page=1
  13.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cwiki&no=283359&page=1
  14.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cwiki&no=283400&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