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러

리브레 위키

위키러위키위키를 이용하는 사람을 통칭하는 대한민국의 인터넷 속어다. 리그베다 위키에서 발생한 속어로, 본 리브레 위키나무위키에서도 일상적인 표현으로 굳어졌다.

정의[편집]

너, 나 그리고 우리

문서를 작성한 사람 및 편집자 등등. 그리고 지금 이 문서를 보고 있는, 바로 당신이다.어이쿠 깜짝이야

쉽게 얘기해서 위키질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여기서 위키질이란 문서를 생성하고 편집하는 등의 행위와 눈팅하는 것까지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즉, 기여자뿐만 아니라 단순 독자도 위키러로 볼 수 있다.

단어의 유래[편집]

단어의 유래는 『위키(wiki)』와 OO하는 사람을 뜻하는 영어 접미사인 『~er』가 합쳐진 합성어로 사실상의 콩글리시다. 즉, 단어는 영어권에서는 쓰이지 않는 단어다. 굳이 영어로 표현한다면 Wiki User, 위키피디아 한정으로 위키피디언(wikipedian)이라는 표현이 있기는 하지만, 이곳 리브레 위키를 비롯한 한국의 위키에서는 위키러라는 표현을 더 많이 쓰고 있다. 이런 기묘한 용법은 2010년대 안팎에 한국 인터넷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소위 어미(존잘러, 글러 등)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다.

유의어·파생어[편집]

리브러
리브레 위키의 위키러.
위키니트
위키와 니트(NEET)의 합성어. 할 일도 없이 위키나 하고 앉았느냐는 자조비하적인 의미를 품고 있는 비칭이라고 할 수 있다.
위키페어리
위키와 요정을 의미하는 페어리(fairy)의 합성어. 위키니트가 자조적인 어감을 담고 있다면 이쪽은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맞춤법오타 수정 등, 수고로운 교정 작업을 아무도 모르게 해주는 요정 같은 위키러를 지칭하는 말이다.
위키모이
위키와 '재수없다'는 의미의 일본어 키모이(キモい)의 합성어. 유래를 봐도 알 수 있듯이 멸칭의 일종이다. 주로 위키의 문서를 사유화하려는 위키러를 말한다.

관련 문서[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