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 갤러리

리브레 위키
파일:Dcwiki original.jpg 파일:Dcwiki 3Q.jpg 파일:Wikigallery.jpg
2015년 4월 24일 [1] ~ 6월 20일. 글자밖에 없는 성의없는(...) 로고 6월 20일 ~ 9월 22일 까지 쓰이던 로고. 위키백과 로고에 합성한 뒤, 오른쪽에 디시위키 로고를 곁들인 로고. 2015년 9월 22일 이후로 쓰이는 위키갤러리 로고, 프리메이슨의 느낌이 난다(...)

위키 갤러리디시인사이드2015년 4월 24일에 개설된 갤러리이다. 오픈 당시에는 디시 위키 프로젝트 갤러리라는 이름이었으나 6월 3일 이름이 바뀌었다.

개요[편집]

파일:What a terrible and scary opinion.png
이렇게 다양한 위키를 망라하는 담론이 오가는 곳이다. 안습의 누리위키... 하지만 언급도 안된 리브레 위키가 더 안습 ㅠㅠ[2]

어둠 속에서 리브레 위키나무위키를 조종하는 그림자 정부카더라

리그베다 위키사유화로 인한 줄이은 기여 철회멸망의 길을 가는 데다가 갤러리 개설 게시판에 위키 갤러리를 만들어달라는 유동닉의 요청이 많아서, 결국 돈 냄새를 맡은 김유식디시인사이드만의 위키를 하나 만들어보려는 계획으로 만든 갤러리로 보인다. 오호십육국도 아니고 "숟가락 걸치려는 것 아니냐"는 글에 김유식이 직접 "내용은 잘 모르지만 그럴 수 있는가 하구요."라는 댓글을 달기도.

사실 디시에는 사용자가 항목을 만들 수 있는 폐인사전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토막글 정도를 작성할 수 있는 성능밖에 안 되는 데다 수정이나 편집도 안 될 정도로 기능이 부실해서 작동만 할 뿐 사실상 죽은 기능이다.

하지만 갤러리 생성일 당일엔 디시의 위키 개설 관련 의견 논의보단 중계 갤러리에 있던 유동닉들이 계속 리그베다 위키 성토 분위기를 이어나가고 있었다. 관련 논의가 아주 없는 건 아닌데, 위갤러들은 각 갤러리별로 위키를 만들라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리고 각 위키의 네임드 추방자까지 직접 등판하기도 한다. 산토끼라던가

생성 초창기에는 뜬금없이 셜록체를 사용하는 어그로꾼 유동닉 셜록이 잠깐 인기를 끌기도 했다.

2015년 4월 27일, 기미 상궁인 줄 알았으나 사실은 대령숙수였던김유식오늘 서버 발주 넣습니다. 라는 댓글을 직접 남김으로서 정말로 디시위키가 생기는 상황이 되었다. 운영진도 따로 글을 남기면서 이젠 빼도박도 못 한다. 리브레 위키 구스위키 나무위키는 한 방에 킬 당하는 건가. 망했어요. 그리고 2015년 6월 1일 미디어위키기반의 디시위키가 열렸다.

6월 3일 18시 30분경 위키 갤러리로 이름이 바뀌었다.

사실상 리브레 위키, 나무위키, 디시위키 등 다양한 위키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위키방 같은 느낌으로 돌아가고 있다. 더해서 위키백과, 리그베다 위키(엔하위키 미러 포함)도 많은 욕을 얻어먹고 있다. 정작 나무위키도 그닥 우호적으로 보지는 않는다. 간혹 백괴사전재지키, 구스위키 얘기가 나오기도 한다.

어째서인지 '읶갤러'보다는 '읶갤럼'이라는 표현이 내부에서는 더 자주 쓰인다.

은어[편집]

사람 모이는 곳이면 어디나 그렇듯이, 위키갤에도 은어가 생겨나고 있다. 이하는 그 중 일부를 정리한 것. 특정 사용자와 관련된 것은 제외한다.

용어 설명 참조
~위병 ~에 해당하는 대상을 맹목적으로 떠받드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리그베다 위키의 사장을 떠받드는 사람은 '청위병', 나무위키는 '남위병'(혹은 나뮈병)이라고 하는 식이다. 어원은 물론 홍위병.
남간위키 나무위키의 '나무'를 중세 국어로 바꿔서 부른다고 하는데... 실제 중세국어로 바꾸면 나모위키가 되어야 한다. 중세국어 시기에는 '나무'를 의미하는 표현으로 '나ᇚ'와 '나모'라는 두 이형태가 있었으며, '남ᄀᆞᆫ '이라는 말은 첫 번째인 '나ᇚ'에 'ᄋᆞᆫ(은)' 조사가 붙은 형태이기 때문. 굳이 이 표현을 쓰고 싶으면 조사를 떼고 '나ᇚ위키' 또는 '남귀키'라고 해야 한다(…).
하원/상원 각각 리브레 위키익명게시판위키방을 뜻한다.
엉덩이충/곤장충 끊임없이 그리고 뜬금포로 엉덩이와 곤장짤을 올리는 사람들을 뜻한다.
읶갤 위키 갤러리의 약어인 위갤을 야민정음으로 표기한 것. 위키 갤러리에서는 위갤이라는 표현 대신, 읶갤을 많이 쓴다. 위갤이라는 표현이 어색하다 카더라
ㄴㄷ~/네 다음~ 익명으로 글을 올렸지만, 누가봐도 특정인/특정집단임을 파악할수 있는 경우에 쓰는 용어.
리브레 위키
ㄼ, ㄹㄱㅂㄷ 리그베다 위키
ㄴㅁ, 남간 나무위키
ㅇㅂ, 위백 한국어 위키백과, 영어 위키백과는 영위백이라고 한다. ㅇㅂ라고 쓰면, 다른곳에서 온 사람들은 이곳과 헷갈린다.
파일:저놈청위병이다.png
'청위병'이라는 단어는 이런 식으로 쓰인다 카더라

화폐[편집]

갤 초기인 6~7월, 위키갤에서 통용(?)되는 화폐 단위라는 것이 유행하기는 하였지만, 2015년 9월 이후에는 각 위키의 유지비가 표에 나와 있는것과 다를 뿐만 아니라,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파일:715rate.PNG
화폐 환율 비교, 2015년 7월 15일 기준
화폐단위 가치 설명 참조
엔하 100,000\ 청사장이 함장에게서 엔젤하이로 위키 명의를 10만원에 구입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것에서 비롯되었다.
리베 30,000,000\ 리그베다 위키의 1년 운영비에서 비롯되었다.
리브레 9,000\ 리브레 위키의 서버 관리비와 회선비에 관한 서버주의 증언 에 따라 가치가 책정되었다. [3]
나무 100$ 리브레와 마찬가지로 서버비가 약 100달러가 나온다는 나무위키 운영진 측의 증언에 의해 화폐가치가 평가되었다. [4]
기부 42 BTC, 10,000$ 나무위키 법인화 대란 시기에 발행된(?) 화폐로서, 나무위키 서버 소유자가 받았다고 밝힌 기부금이다. 비트코인으로 42BTC이며, 당시 운영자가 10,000달러의 기부를 받았다고 하여 1만 달러에 해당한다고 보기도 한다. 후자가 다수설.
미디 45,000,000$ 위키 미디어 재단2014년 운영비이다. 현재 최고액권.(실제 지출은 4590만 달러다.) [5]
지미 500,000$ 지미 웨일스가 5억원을 위키백과에 뿌렸다고 하더라.

문제점[편집]

위키 갤러리(또는 리브레나무위키)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사항은 바로 "관리 주체가 다른 별개의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위키들이 위키 갤러리에 종속되어 버리는 현상이다.

위키가 커뮤니티 주제이며 이름에 까지 '위키'를 달고 있는 곳은 위키 갤러리 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각 위키에서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주목되기 시작했다.

나무위키[편집]

나무위키에서 자유게시판/익명게시판 제작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아서 (리그베다 시절의 친목질에 대한 거부감) 이를 생성하지 않았다. (물론 다른 이유라는 설도 있다.) 그런 이유로 위키갤러리가 사실상 '나무위키 자유게시판' 비스무리한 기능을 하게 되면서 여러 문제와 죽창지적이 대두되고 있다.

나무위키에서는 이너 서클, 좆목의 온상 등 온갖 과격한 표현[6]이 나올 정도로 위키갤러리를 굉장히 비판적으로 보고 있다. 심지어는 위키 갤러리를 폐쇄해야한다는 의견까지 나왔다. 김유식한테 가서 따지던가 만두를 조공해야지 다만 나무위키 운영진 IRC 친목질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운영진의 여론조작이 일부 섞였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어느정도는 걸러들어야 한다.

실제로 나무위키의 주요 이용자들 뿐만 아니라 나무위키 관리자들, 이전 최고관리자, 서버 주인까지 나무위키 자유게시판마냥 글을 쓰다 보니 발생하는 일. 이곳에서 나무위키 관련 대화가 진행되는 것이 "이너서클" 등으로 보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문제는 최고관리자 사퇴 사건에서 볼 수 있듯이, 앞으로 자유게시판/익명게시판이 생길 가능성이 상당히 낮아서 이 문제는 당분간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위키 갤러리에서도 나무위키의 일부 네임드들에 대한 반발심이 존재한다. 운영진을 포함한 일부 네임드들에 대한 비판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심지어는 신상털이까지 시도하는 경우도 있었다.

리브레 위키[편집]

한편 리브레 위키에서는 위키방+익명게시판 상주 인원보다 위키갤러리 상주 인원이 더 많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위키방과 익명게시판의 상주 인원은 한 명도 없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뭔 글이 재깍재깍 올라와야 상주를 하지

심지어 익명게시판과 헷갈려서 읶갤이라고 써버리는 일도 발생하였다. 이에 대한 비판으로 잠시나마 위키방과 익명게시판이 활성화되는 듯 했으나, 리브레 위키 6·29 게시판 폭파 사태로 두 게시판이 마비되면서 임시방편으로 위키 갤러리가 게시판의 대안으로 쓰이기도 했다. 이후에 위키방익명게시판이 안정된 뒤에도 사소한 잡담은 위키 갤러리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이후로도 리브레 위키 12·10 서버 사태와 같이 리브레 위키의 상태가 나빠질 경우 일종의 대피소처럼 쓰이기도 한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익명게시판이나 위키방에 올리는 편이 대체로 더 많은 댓글이 달리고, 더 많은 피드백이 오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반영될 확률이 훨씬 (솔직히 비교할 가치도 없이) 높다. 다만 상주인원이 없는 관계로 즉각적인 반응이 잘 없을 뿐이다. 오히려 위키방과 익게를 빠짐 없이 탐독하는 사람이 위키갤러리를 빠짐 없이 탐독하는 사람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 그러니 위키갤러리에서 말해야지 위키방이나 익명게시판에서 말하면 씨알도 안 먹힌다는 오해는 하지 않도록 하자.

그러나 위키 관계자의 위키 갤러리의 과다한 이용이 많은 리브레 위키 사용자들에게 불쾌감이나 소외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은 사실이며, 이는 이미 리브레 위키 내부에서 여러 차례 피력된 바 있다. 이 글을 보는 위키러 당신이 만일 위키갤러이기도 하다면 반드시 이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위키 갤러리가 아닌 위키방익명게시판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하도록 하자." 어찌 됐든 위키 갤러리는 리브레 위키 소속이 아닌 제3의 다른 사이트이며 리브레 위키와 관련된 공식적인 의사 진행·결정은 리브레 위키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여야 하겠다. 최소한 선 리브레 후 위키갤을 준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키 갤러리의 저주[편집]

이곳에 나타나는 나무위키 운영진들이 영 좋지 않은 사건에 휘말리는 징크스가 있다. 다만 이것이 저주라기보다는 위키 갤러리가 점한 위치 때문이라고 봐야 한다. 여러 위키 운영진·운영진 후보들이 자유게시판으로 이용할만한 곳이 이곳밖에 없기 때문. 덕분에 어떤 의미로든 눈에 띄게 되며 운영진이 연루된 사건이 터지면 십중팔구 위키 갤러리가 진원지로 지목되기 때문이다.

운영진의 자리가 불안한 자리라는 의견도 있다. 2016년 2월 기준, 나무위키의 전직 운영진 19명 중

무사히 임기를 마친 사람은 단 2명이다.[9] 링크

다만 리브레 위키를 포함한 다른 위키의 사건보다 유독 나무위키 운영진들이 연루되는 빈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다. 리브레 위키위키방, 한국어 위키백과의 '사랑방'처럼 대부분의 위키는 내부적으로 정보·의견 교환을 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었지만, 나무위키는 그러한 장소가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편집]

갤러리 내부에서 통용되는 밈으로 "~~는 사람이 하는 거잖아" 라는 밈이 있다. 리브레 위키와 위키 갤러리를 동시에 이용하는 모 사용자가, 위키계에서 악명이 높은 모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가 무엇인가를 했다는 글마다 따라다니며 "그건 사람이 하는 거잖아." 라고 덧글을 단 데서 유래했는데,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는 사람도 아니라는 의미였다.) 나중에는 그 사용자 본인을 놀리는 밈으로 정착했다(...)

언제부터인가 한 고닉이 까이면 그 고닉을 옹호하는 내용의 프리게이트 사건 때의 고갤 옹호글 패러디하는 컨셉글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처음엔 갤 유저들도 어디어디가 틀렸다 등등을 쓸데없는 고퀄리티를 자랑하면서 지적해 주었으나 요즘은 이 글이 올라오면 비추폭탄부터 맞고 시작한다.

갤에 유난히 실장석 중독자가 많다(...) 그래서인지 참피어도 읶갤 공용어로 통용되는데 가끔 보면 여기가 고갤인지 읶갤인지 분간하기가 힘들 정도.

언제부터인가 전 운영진을 사칭하면서 눈팅하고 있으니 자신을 뒷담까지 말라는 사칭글이 올라오고 있다. 꾸준글일 뿐이니 병먹금을 시전해주자.

갤러들이 전반적으로 한 유저에게 유난히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사실 이 유저 팬카페라 카더라 초소형국민체 위키의 관리자설부터 시작해서 읶갤 피지컬 최강자설(...), 여자설까지 별의별 밈을 다 갖다 붙이고 있다. 하지만 본인은 결코 기분 좋게 여기진 않는 듯하며 심지어 이 갤러들 중엔 현실에서까지 스토킹을 하는 미친놈도 있다고 하니 주의 요망.

각주

  1. 갤러리가 만들어진 날
  2. 사실 누리위키가 더 안습하다. 여기는 활동적인 사용자가 200명대이지만, 누리위키는 사실상 1인 위키 수준. 참고로 이 패러디는 누리위키에서 만든것. 링크
  3. 리브레는 년 9천원 듭니다., 디시인사이드 위키 갤러리, 2015년 6월 9일
  4. 엔하위키 가격 = 나무위키 운영비(1달), 디시인사이드 위키 갤러리, 2015년 6월 9일
  5. 재무제표위키미디어 재단, 3페이지
  6. 위키 갤러리, 나무위키
  7. Orbit, koreapyj, Caeboo, Haze, Rainy, Exion, Edmond, gangseo94, Envious, ehddiehddi, starcraft936
  8. koreapyj (게시판 및 위키 갤러리발 도발)
    sakamoto22 (IP 주소가 노출되며 반달 의혹)
    starcraft936 (앙망문을 써보라며 유저들을 조롱했다 비판 유발)
    barakumi (권한을 잘못 써서 탄핵된 상태에서 사퇴)
    VimytheCanadian, iron (활동 부진으로 인한 이의제기 와중 사퇴)
    Caeboo (위키 갤러리에서 신상이 털려서 그 여파로 사퇴)
    gangseo94 (탄핵 소추가 마무리될 즈음에 일방적으로 사퇴 선언을 하고 사퇴라고 주장하나 본인만 사퇴라고 부른다.)
    Envious, ehddiehddi (나무위키 운영진 IRC 친목질 사태로 사퇴)
    twotwo2019 (병으로 인한 사퇴)
    syndrome 다중 계정 검사관을 하고 있다.
    Chii (기여내역만 많으면 차단을 풀어준다고 논란이 된 와중에 사퇴)
    ShiningDay (사용자 문서 관련 규정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통과시킨 데 책임을 지고 사퇴)
    위키 갤러리의 직접적인 영향이 있었던 건 koreapyj, Caeboo의 두 명 뿐이다.
  9. PhysicalMouse, youst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