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성씨)

리브레 위키

(李, 異, 伊)씨는 동아시아의 성씨이다. 이/리(李)씨는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성씨이다. 그 외에 다를 이(異), 저 이(伊)를 사용하는 이씨도 소수가 있다.

개요[편집]

리(李)씨는 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 베트남 등에 분포하는 성씨라고 발음한다. (일본 발음 포함) 대한민국에서는 두음법칙을 적용하여 '이'라고 표기한다. 북한은 두음법칙을 적용시키지 않아 '이'씨를 '리'씨 라고 쓴다. 이외에도 이(異)씨와 이(伊)씨가 있는데, 인구는 이(리, 李)씨에 비해 상당히 적다. 異, 伊씨는 두음법칙과 관계없이 본음이 '이'씨이다.

오얏나무 리 李[편집]

이(李)씨는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 조사에서 276개 본관에 인구는 6,794,636명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성씨이다.

다음은 이(李)씨의 본관별 시조이다. 순서는 가나다 순이다.

다를 이 異[편집]

이(異)씨의 본관은 밀양, 동성, 남원, 청양, 훈착 등 5본이다. 1985년 인구 조사에서는 359명이었고,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 조사에서는 1,730명으로 조사되었다.

밀양 이씨(密陽異氏)의 시조 이응보(異應甫)는 고려 현종(顯宗) 때 좌복야(左僕射)를 지냈다. 그 외에 문종 때 참지정사(參知政事) 이유충(異惟忠)과 안서도호부사(安西都護府使) 이선정(異善貞)을 중시조로 하는 후손들도 있다.

저 이 伊[편집]

이(伊)씨의 본관은 은천(銀川), 충주, 태원 3본이다. 1985년 인구 조사에서는 249명이었고,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 조사에서는 860명으로 조사되었다.

태원 이씨의 시조는 이단취(伊丹取)로 전해지나 시대나 사적(事蹟)은 알 수 없다.

외국에서의 이씨[편집]

한자 李를 사용하는 성은 한국 뿐 아니라 중국, 베트남에도 있다. 중국에서는 리(Lee/Li)라고 읽는다.


각주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이 (성씨) 문서 15566308판을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