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단

리브레 위키

차단은 사용자가 특정 서비스를 못하게 접근 권한 등을 막는 것을 의미한다.

개요[편집]

상당히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단어이다. 특정 집단에서 회원의 유입을 막을 때에도 사용된다. 컴퓨터에서는 특정 프로그램이 사용자 동의 없이 컴퓨터의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을 막는다는 의미로도 사용된다.(바이러스 차단 등)

인터넷에서의 차단[편집]

웹 브라우저에서 리소스를 잡아먹는 팝업창이 자동 실행되지 않게 할 때 팝업창 차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검열 관련[편집]

독재 정권이 다스리는 나라에서는 국외의 자유로운 정보의 유입을 막기 위해 특정 사이트를 차단하기도 한다. 자세한 것은 인터넷/검열 문서를 참조하자.

위키위키에서의 차단[편집]

파일:갓카니뮤ㅠ.png
나무위키 전직 관리자가 차단당한 유저가 차단에 항의를 걸어오자 남긴 말.[1]

반달위키위키에 해를 끼친 사용자의 접근 권한이나 편집 권한을 제한할 때 차단이라는 용어를 많이 쓴다.

미디어위키에서 로그인 사용자의 경우 차단되어도 로그인 자체는 가능하다.

사안의 경중에 따라서 차단기간이 정해지며 (각 위키마다 다르다), 문제의 정도가 심할수록 이 기간이 늘어난다. 최소 1일에서 최대 무기한.

영구차단[편집]

만약 어떤 사용자가 해당 위키의 규정을 지속적으로 위반하여 그 위키의 운영에 장기적으로 해악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될 경우, 관리자는 편집 권한을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수준이 아니라 무기한 박탈해 버리며, 이를 영구차단 (또는 무기한 차단)이라고 한다.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관리자가 영구차단을 시행한다.

  • 프록시/다중계정을 이용한 광역 문서 훼손
  • 차단 후 차단기간 내의 지속적인 차단회피

관련 문서[편집]

외부 링크[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