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Wiki

리브레 위키
GeoWiki(지질과학 백과사전)
이용 정보
URL geowiki.korearth.net
사이트 종류 위키위키
회원 가입 가능(단, 허가제로 처리가 언제 처리될지는 의문)
사용 언어 한국어
작성된 언어 미디어위키
현재 상태 운영중[1]
운영 정보
영리 여부 비영리
운영자 Jyu[2]
시작일 2012년 02월 12일, 4449일 경과[3]
콘텐츠
라이선스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1.3 or later
통계 정보
사용자 16[4]
v  d  e  h

개요[편집]

geowiki는 지질과학 용어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각 용어에 관련된 자료들을 한데 모아, 사용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지질과학을 접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곳으로 개설된 곳이다. 개설자는 강원대학교 지질학과의 교수로 알려져 있다. 엔진은 미디어위키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자유롭게 가입하는 사이트가 아닌 가입 허가제에 의한 위키사이트로, 2016년 1월 현재 기준으로도 가입신청은 가능하다. 다만 가입신청이 언제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

컨텐츠[편집]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지구과학이나 지질학에 관련된 내용들로 구성되어있다. 일반 문서 숫자는 총 1,095개(본문 1,056개+막다른 문서 39개)로 소규모 위키 사이트 치고는 꽤 많은 문서 수를 보유중이다. 학술 관련 내용들로 구성되어있다 보니 특성상 재미는 없는 편. 또한 전공자들만이 알아들을 수 있는 용어들이 몇 있어서 분명 한국어인데 무슨 소리인지 별도로 공부를 또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여기에 전체적인 문서들의 길이가 짧은 편에 해당하며, 2016년 1월 기준으로 2년 가까이 활동이 멈춰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운영하시는 분께서 2014년에 기초연구사업 우수 사업으로 선정되신 바람에 이후 바빠서 깜빡 하신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기본적인 라이센스는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1.3 or later로 되어있다.

바깥 고리[편집]

각주

  1. 운영중이나 변동이 전혀 없는 상황이다. 2014년 1월 이후 별다른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임. 당일 기준으로 활동적인 사용자 숫자는 0이다. 사실상 개점휴업
  2. 강원대학교 지질·지구물리학부 교수이다..
  3. main page 개설일 기준
  4. 2016.1.7.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