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DNet

리브레 위키
ZDNet
파일:ZDNet Logo.png
이용 정보
URL www.zdnet.com
표어 Where technology means business
사이트 종류 사업 기술
사용 언어 영어
운영 정보
소유자 CBS Interactive
편집자 Larry Dignan
시작일 1991년 4월 1일
v  d  e  h

ZDNet미국CBS 방송국 산하의 인터넷 미디어 법인인 CBS Interactive가 발행하는 IT 중심의 인터넷 신문 겸 기술 관련 정보 사이트이다. 현재는 IT 뉴스뿐 아니라 벤치마크 등을 통한 IT 및 자동차 제품 리뷰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역사[편집]

1991년 4월 1일에 창설되었으며, 처음에는 ZiffNet이라는 상호를 가지고 있었으며, 주로 기술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였다. 초창기에는 Ziff-Davis 유한회사가 운영하고 있었다. 1995년에 상호를 ZD Net으로 변경하였고, 미국 뿐 아니라 전 세계에 웹 사이트를 개설하였다. 1997년에는 ZDNet News를 개설하였고, 곧 상호를 ZDNet으로 변경하였다. [1] 이후에 케이블 보도채널인 ZDTV를 개국했다. 1999년에는 "FamilyPC", "ZDNet Music", "ZDNet Equip","ZDNet GameSpot"[2] "Internet Life"와 그 사이트들을 관리하기도 하는 소비자 중심의 기술정보 사이트 "Tech Life"(현재 ZDNet Review)를 개설했다.

2000년에는 과거에 IT 정보 관련해서 경쟁업체였던 Cnet에 인수되었고, 한동안 Cnet 산하의 사이트가 되었다. Cnet 산하에서 ZDNet은 기존의 보도채널 위주의 형식보다 기술 전문가들의 블로그 형식의 컬럼 위주로 올라오는 사이트로 개편되었다. 2008년에는 Cnet 계열 전체가 미국 방송사 CBS에 인수되면서 자매 사이트인 Cnet, Gamespot 등과 함께 CBS Interactive 산하의 사이트가 되었다.

사업 영역[편집]

ZDNet 자체는 IT, 자동차, 산업기술 등의 각 분야의 50여명의 전문가들의 메타 블로그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Cnet에 인수되게 전부터 있던 제품 리뷰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서비스도 제공을 하나, Cnet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IT관련 언론사의 대부분의 기능은 현재 Cnet에 넘겨준 상태이다.

ZDNet Korea[편집]


《ZDNet Korea》는 대한민국의 IT 전문 인터넷 신문이다. 미국의 IT 신문 ZDNet의 한국어 사이트로 개설되었다. ZDNet의 기사를 번역해서 올리기도 하지만 자체적으로 기사를 생산하기도 하는 등 미국의 ZDNet과는 독립적으로 운영한다. 한국법인은 (주) 메가뉴스이며, 2000년 3월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업체로 인터넷 신문 치고는 꽤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나중에 Cnet이 한국에 웹사이트를 개설했지만 ZDNet Korea와는 별도의 법인에서 운영한다.

방송·통신, 컴퓨팅, 모바일, 인터넷, 반도체/디스플레이, 유통, 게임, 과학, 카테크 소식을 다룬다. 다양한 소식을 다루기는 하지만 기초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제품 출시나 출시 예고와 관련된 소식을 주로 다룬다. 기자나 외부 필진이 칼럼을 쓰고 있으며, 뉴스와는 별도의 페이지에 칼럼을 작성하였다.

IT, 과학기술 관련한 구독자들의 발표자료를 모은 리소스 라이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IT기기를 판매하는 ZDNet 몰도 운영하고 있다. 과거에는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운영하지 않는다. 네이버에 뉴스캐스트를 지원하는 인터넷 신문사 중 하나이다.

외부 링크[편집]

각주

  1. Wikipedia:ZDNet 참조.
  2. 1996년에 독립적인 게임 리뷰 사이트로 개설했으나 곧 ZDNet이 인수했다.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ZDNet Korea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